-
boost::property_tree를 이용해 xml 데이터 파싱하기프로그래밍/c++ 2016. 1. 22. 06:47반응형
서버의 설정 값들을 텍스트 파일로 두고 읽어오는 방식을 사용했으나
좀 더 체계화된 방식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이유는 매번 텍스트 파일의 양식을 정의해야 했으므로,
해당 양식에서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는 파서를 직접 만들어 써야 했으며,
값 만을 저장하는 경우 사람이 보기에 직관적이지가 않아 수정이 어려웠다.
근데 우성이형이 그런 것들을 xml로 하면 좋다고 해서 c++에서의 이용 방법들을 알아봤고,
역시나 boost에도 xml parser가 있었다.
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include <boost/property_tree/xml_parser.hpp>//...namespace property_tree = boost::property_tree;property_tree::ptree reader;// 읽을 xml 파일을 설정합니다.(xml 파일경로, 엮을 객체)property_tree::read_xml("config.xml", reader);// num_sessions 데이터를 int형으로 읽어 옴////<num_sessions>10</num_sessions>int num_sessions = reader.get<int>("num_sessions");//// endpoint에 있는 port 데이터를 int형으로 읽어 옴////<endpoint>// <ip_version>4</ip_version>// <port>6333</port>//</endpoint>//int port = reader.get<int>("endpoint.port");cs boost::property_tree를 이용. ptree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트리 구조의 객체이다.
read_xml을 통해 파일을 열고, 바인딩된 객체의 get 메소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뽑아오면 된다. 템플릿을 이용해 어떤 형태로 읽을지 결정도 가능하다.
1234reader.get<int>("name") // name 속성을 int형으로 읽음reader.get<std::string>("name") // port 속성을 std::string형으로 읽음cs 하부 노드에 접근을 할 때에는 객체의 멤버에 접근하듯, 점을 찍어가며 접근한다.
endpoint 하위, port에 접근
123unsigned short port_num = reader.get<unsigned short>("endpoint.port");+ 2016/01/30
요런식으로 있는 xml 데이터 뽑기
1234567891011<blackbox_pos_samples><pos x="90.173" y="20.000" z="71.250" /><pos x="145.540" y="20.000" z="-129.932" /><pos x="-270.317" y="20.000" z="-123.173" /><pos x="-432.268" y="20.000" z="243.703" /><pos x="-331.953" y="20.000" z="-423.415" /><pos x="213.099" y="20.00" z="-217.932" /><pos x="568.630" y="20.00" z="132.855" /><pos x="-439.231" y="20.00" z="345.763" /><pos x="-9.866" y="20.00" z="269.300" /></blackbox_pos_samples>cs 데이터를 뽑아낼 태그의 자식 목록들을 가져옴
123auto blackbox_pos_samples = reader.get_child("blackbox_pos_samples");cs 목록을 순회하며 데이터를 뽑아낸다. 속성은 <xmlattr>.[이름]으로 접근.
태그에서 x 값을 뽑는 건 다음과 같다. <xmlattr>.x
12345678910for (auto& pos : blackbox_pos_samples){const auto x = pos.second.get<double>("<xmlattr>.x");const auto y = pos.second.get<double>("<xmlattr>.y");const auto z = pos.second.get<double>("<xmlattr>.z");gameconfig_.blackbox_pos_samples_.emplace_back(x, y, z);}cs 완성된 코드
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namespace property_tree = boost::property_tree;property_tree::ptree reader;property_tree::xml_parser::read_xml(configfile, reader);// 검은 상자 위치 샘플 설정auto blackbox_pos_samples = reader.get_child("blackbox_pos_samples");for (auto& pos : blackbox_pos_samples){if (pos.first == "pos"){const auto x = pos.second.get<double>("<xmlattr>.x");const auto y = pos.second.get<double>("<xmlattr>.y");const auto z = pos.second.get<double>("<xmlattr>.z");gameconfig_.blackbox_pos_samples_.emplace_back(x, y, z);}}cs 반응형'프로그래밍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d::put_time (0) 2016.02.01 boost::pool_allocator는 생각만큼 빠르지 않다? (0) 2016.01.23 boost::lockfree::spsc_queue 사용 시 주의할 점 (0) 2016.01.18 boost pool_allocator 분석 (0) 2016.01.14 boost::lockfree::queue의 타입 제한(error C2338) (0) 2016.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