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결하고 깨끗한 코드 vs 높은 성능프로그래밍/의문 2015. 11. 11. 15:54반응형
간결하고 깨끗한 코드 vs 높은 성능
C++의 강력함 중 하나는 매우 높은 성능의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가능하단 겁니다.
그건 우리는 항상 성능에 대한 고민과 걱정을 해야 한다는 걸까요?
퍼포먼스를 위해 간결한 코드를 저버리고 복잡하고 지저분한 코드를 사용하는 게 옳은 걸까요?
모두 기본적으로, 간단하고 깨끗한 코드를 쓰길 원합니다.
맞아요 그건 꽤 분명하죠.
퍼포먼스는 효율적인 것이 아니다.
우리는 효율과 퍼포먼스의 차이를 구분해봅시다. 무슨 차이점이 있을까요?
그 길을 얼마나 빠르게 갈지 vs 얼마나 걸릴지로 예를 들어보죠.
언뜻 보기에(at first glance), "그게 그거 아냐?" 할 수 있겠지만 조금 다릅니다.
단적인 예로, 효율성은 당신이 A에서 B로 간다고 할 때 짧은 길로 가는걸 의미합니다.
퍼포먼스는 걷는 대신 빠르게 달려서 가는걸 의미하죠.
빠르게 달린다면 "높은 성능"이라고 할 순 있겠지만, 효율적인 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루프는 프로그램 런타임의 대부분을 기여합니다.
여기서 퍼포먼스는 루프 사이클의 실행 속도를 의미합니다.
반면, 효율성은 당신이 적은 루프 사이클로 하는 것을 의미하죠.
보다 스마트한 알고리즘을 이용해서요.
당신은 때때로,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놓일 겁니다.
그땐 아마도, 알고리즘의 효율을 생각하는 편이 더 나을거에요
반응형'프로그래밍 > 의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rand로 동기화를 하려는데, 문제가 있다. (2) 2015.12.01 코드 안에 if~else 구문이 많다는 건 다른 성격의 것들을 한 데에 모아놨다는 것이다. (0) 2015.11.14 ODBC BindParametert 사용 시 문자열의 길이로는 SQL_NTS를 넣어줘야 한다. (0) 2015.10.28 VS NuGet으로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지 않았던 문제 (0) 2015.08.23 std::shared_ptr shared_from_this 잘못된 사용 (0) 2015.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