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c++
boost::property_tree를 이용해 xml 데이터 파싱하기
제페
2016. 1. 22. 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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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의 설정 값들을 텍스트 파일로 두고 읽어오는 방식을 사용했으나
좀 더 체계화된 방식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이유는 매번 텍스트 파일의 양식을 정의해야 했으므로,
해당 양식에서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는 파서를 직접 만들어 써야 했으며,
값 만을 저장하는 경우 사람이 보기에 직관적이지가 않아 수정이 어려웠다.
근데 우성이형이 그런 것들을 xml로 하면 좋다고 해서 c++에서의 이용 방법들을 알아봤고,
역시나 boost에도 xml parser가 있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include <boost/property_tree/xml_parser.hpp> //... namespace property_tree = boost::property_tree; property_tree::ptree reader; // 읽을 xml 파일을 설정합니다.(xml 파일경로, 엮을 객체) property_tree::read_xml("config.xml", reader); // num_sessions 데이터를 int형으로 읽어 옴 // //<num_sessions>10</num_sessions> int num_sessions = reader.get<int>("num_sessions"); // // endpoint에 있는 port 데이터를 int형으로 읽어 옴 // //<endpoint> // <ip_version>4</ip_version> // <port>6333</port> //</endpoint> // int port = reader.get<int>("endpoint.port"); | cs |
boost::property_tree를 이용. ptree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트리 구조의 객체이다.
read_xml을 통해 파일을 열고, 바인딩된 객체의 get 메소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뽑아오면 된다. 템플릿을 이용해 어떤 형태로 읽을지 결정도 가능하다.
1 2 3 4 | reader.get<int>("name") // name 속성을 int형으로 읽음 reader.get<std::string>("name") // port 속성을 std::string형으로 읽음 | cs |
하부 노드에 접근을 할 때에는 객체의 멤버에 접근하듯, 점을 찍어가며 접근한다.
endpoint 하위, port에 접근
1 2 3 | unsigned short port_num = reader.get<unsigned short>("endpoint.port"); |
+ 2016/01/30
요런식으로 있는 xml 데이터 뽑기
1 2 3 4 5 6 7 8 9 10 11 | <blackbox_pos_samples> <pos x="90.173" y="20.000" z="71.250" /> <pos x="145.540" y="20.000" z="-129.932" /> <pos x="-270.317" y="20.000" z="-123.173" /> <pos x="-432.268" y="20.000" z="243.703" /> <pos x="-331.953" y="20.000" z="-423.415" /> <pos x="213.099" y="20.00" z="-217.932" /> <pos x="568.630" y="20.00" z="132.855" /> <pos x="-439.231" y="20.00" z="345.763" /> <pos x="-9.866" y="20.00" z="269.300" /> </blackbox_pos_samples> | cs |
데이터를 뽑아낼 태그의 자식 목록들을 가져옴
1 2 3 | auto blackbox_pos_samples = reader.get_child("blackbox_pos_samples"); | cs |
목록을 순회하며 데이터를 뽑아낸다. 속성은 <xmlattr>.[이름]으로 접근.
태그에서 x 값을 뽑는 건 다음과 같다. <xmlattr>.x
1 2 3 4 5 6 7 8 9 10 | for (auto& pos : blackbox_pos_samples) { const auto x = pos.second.get<double>("<xmlattr>.x"); const auto y = pos.second.get<double>("<xmlattr>.y"); const auto z = pos.second.get<double>("<xmlattr>.z"); gameconfig_.blackbox_pos_samples_.emplace_back(x, y, z); } | cs |
완성된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namespace property_tree = boost::property_tree; property_tree::ptree reader; property_tree::xml_parser::read_xml(configfile, reader); // 검은 상자 위치 샘플 설정 auto blackbox_pos_samples = reader.get_child("blackbox_pos_samples"); for (auto& pos : blackbox_pos_samples) { if (pos.first == "pos") { const auto x = pos.second.get<double>("<xmlattr>.x"); const auto y = pos.second.get<double>("<xmlattr>.y"); const auto z = pos.second.get<double>("<xmlattr>.z"); gameconfig_.blackbox_pos_samples_.emplace_back(x, y, z); } } | 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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